본문 바로가기
5분꿀팁_부업

[5분꿀팁_부업] 국내최고 공매, 경매사이트 "온비드"에서 소액경매를 해보자!!_2편 (입찰방법)

by 5분꿀팁 2019. 9. 25.

 

선요약

1. 온비드 입찰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1편에서는 온비드 회원가입방법과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및 등록방법, 어떤 카테고리를 공략해야할지 알아보았다.

1편 링크 : https://lifegame-levelup.tistory.com/12

 

[5분꿀팁_부업] 국내최고 공매, 경매사이트 "온비드"에서 소액경매를 해보자!!_1편

선요약 1. 온비드는 공공기관 (학교, 지자체 등)의 불용재산을 공매, 경매를 통해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2. 나라에서 하는 사이트이므로 여타 사설사이트보다 안전하다. 3. 고액이라 진입장벽이..

lifegame-levelup.tistory.com

이번편에서는 실제적으로 어떻게 경매에 참여하고, 낙찰을 받을 수 있는지 배워보자. 

 

1. 낙찰대상 선정 및 정보파악

컴퓨터 및 주변기기 카테고리를 살펴보던 중 매력적인 상품을 발견했다!! 

노트북은 환급성이 좋아 낙찰만 받는다면 꽤 괜찮은 품목이고, 입찰금액도 높지 않은편이기 때문에 노려본다. 그런데, 최소 입찰가능금액이 비공개로 되어있다?! 

온비드에서 최소입찰금액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들어 a와 b 두명이 경쟁해서 a가 1000원 높은 가격으로 낙찰을 받았다고해도,  그 금액이 최소입찰금액보다 낮다면 그 입찰은 무효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입찰금액이 명시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처럼 비공개인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감정평가사가 감정한 금액, 즉 "감정평가액" 이상으로 최소입찰가를 내기는 힘들다.

상식적으로 그렇지 않은가. 내가 담당공무원인데 최소입찰가를 어떻게 정하면 좋겠는가?? 감정평가사가 "이 물건은 1000원정도 가격으로 예상됩니다." 할때, 1000원 이상으로 해도 좋은말 나오기가 그렇고, 이하로 해도 그렇고...결국 기준은 감정평가금액으로 하는게 상식적으로 맞다고 본다. 따라서 최소입찰금액이 비공개라도 감정평가액을 확인하면 대략적인 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럼 감정평가액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상품 상세설명에 보면, 사진과 물건이 있는 위치를 볼 수 있는 지도, 그리고 감정평가서가 있다. 우리는 저 감정평가서를 확인하면 된다. 감정평가서는 대게 pdf파일로 되어있는데, 다운받아 확인해보면 된다. 그런데 이 상품에는 등록된 감정평가서가 없다고 뜬다??!

 

 

 

이런경우에는 입찰정보를 확인해보자. 

입찰정보에서 첨부파일을 보면 상품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둔 파일들이 있다. 이 파일들을 다운받아서 살펴보면 금액을 유추해볼 수 있다. 자 그럼 다운받은 내용을 한번 보자.

 

 

 

이렇게 물품별로 취득일, 취득시 금액, 사진, 상태 등이 첨부되어있다. 요 금액을 기준으로 최소입찰금액을 추론해보자. 평균적으로 사용연한이 다 된 노트북의 경우 취득금액의 10%정도가 최소입찰금액이라 생각하면 된다. 엄청 저렴하지 않는가?? 그런데 뭐 어쩌겠는가,,안쓰는거 얼른 팔아버려야지. 대신 윈도우도 없고, 하드도 폐기된 상태라 생각하면 된다..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다시 최소입찰금액을 추론해보자.

 

 

공매로 나온 총 19개 품목의 취득금액 합계는 대략 1800만원이다. 그럼 여기의 10%면 180만원 정도가 최소입찰금액일 가능성이 높다.(확실한건 절대 아니고 본인 뇌피셜이다) 만약 여기서 저 물품들의 시장가치가 그 이상이라 생각하면 입찰을 진행하면 된다. 품목들이 상당히 많으니 잘 팔기만하면 남는 장사가 될 것 같기도 하다. 그럼 최소입찰금액을 180만원으로 생각하고 계속 입찰을 진행해보자.

 

 

입찰을 클릭한다.

 

 

개인정보입력, 기타 각종 사항에 동의를 해준다.

 

 

 

자, 180만원에 입찰하기로 했으니 180만원을 적어주고 보증금계산을 한다. 그럼 보증금 금액이 자동 계산이 되고, 납부총액확인을 하면 입찰을 위해 납부해야할 총 보증금이 나온다. 보증금 납부방식은 현금을 체크하고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그 은행의 가상계좌번호가 나온다. 그리고 보증금을 환불받을 계좌번호까지 넣어준다면 입찰을 위한 과정이 거의 끝났다고 보면 된다. 

 

 

요기서 확인만 눌러주면 공인인증서 인증이 나오고, 공인인증서 인증이 끝나면 보증금 납부계좌가 나온다. 참고로 입찰정보는 카톡으로도 전달되니 참고하시면 되겠다. 입찰보증금은 3일이내 입금을 해야하고, 낙찰이 안된다면 바로 환불을 해준다. 자, 이처럼 내 수중에 9만원으로 180만원치 컴퓨터를 사는 법을 알아보았다. 물론 낙찰된다면 잔금을 3일 이내에 내야하기 때문에 9만원에 구매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처럼 쉽고 간단하고 비교적 소액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다니, 여러분들도 꿀팁을 얻어가시길 바란다.

 

댓글